가펴커츠 의 다양한 글쓰는 세상

명상과 최면, 트랜스 상태?

Category: life

명상과 최면, 트랜스 상태?

명상이나 최면 상태에 대해 이야기할 때, 트랜스 상태에 들어간다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트랜스 상태라는 것이 무엇이고, 아무런 특징이 있는지 안다면 명상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트랜스 상태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트랜스라는 용어는 비정상적인 각성상태를 말한다. 더구나 몸소 자각하지 못하고 한데 자극에 도무지 반응하지 못하면서도 목표를 추구하고 현실화할 행운 있거나, 트랜스를 유도한 사람이 있는 애걸복걸 유익 사람의 지시를 따르는 것만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상태이다. 트랜스 상태는 비자발적으로 아울러 예상치 못하게 발생할 고갱이 있다. 트랜스는 무언가에 몰입하거나 최면 상태에 있거나 명상에 집중할 시각 나타난다. 또한 기도하거나 무언가에 몰입되어 있을 겨를 트랜스 상태가 나타나기도 한다.

더욱이 뇌의 인지 회로가 아무아무 생각이나 특정한 이미지, 특정한 소리나 고의적 행동이 한동안 반복되어 여러 인지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트랜스 상태에 있다고 본다. 잠을 삭삭 때나 텔레비전을 보는 경우도 자유의지와 같은 인지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트랜스 상태가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명상이나 최면 상태뿐만 아니라 약물의존 등과 같은 상태도 트랜스 상태에 있다고 할 복운 있다. 멍하게 텔레비전을 보거나 집중해서 텔레비전을 볼 현대 주변에서 불러도 들리지 않을 정도로 집중해서 본 경험을 독해 본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트랜스 상태에 있는 다양한 예를 알아보자. 마술 주문으로 유도된 마법과 같은 상태, 의식이 깨져버리고 진취적 행동이 거의 없거나 사라진 깐 상태, 숙면과 비슷한 상태, 어떤 대상에 사로잡히거나 어떤 사람에게 반하여 매혹된 상태도 트랜스 상태에 있다고 본다. 게다가 유체이탈 경험이나 환희나 황홀경에 빠진 상태에 피 암시성이 높아진 상태를 트랜스 상태에 있다고 말한다. 최면을 사용하여 유도된 상태나 극단적 해리 또 무의식 상태를 특징으로 하는 식례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트랜스 상태로 유도하는 방법이나 트랜스 상태를 일으키는 감각을 살펴보자. 청각을 통하여 유도된다. 성가나 반복된 만트라, 고음의 노래, 음악이나 악기 소리를 통하여 트랜스 상태가 나타난다. 아울러 만다라를 보거나, 영화를 보고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건축물을 감상할 철 트랜스 상태가 나타난다. 동일한 모양이 반복된 그림이나 작품을 보거나 대칭된 모습을 볼 경위 느끼는 시각적 자극을 통해서 트랜스가 유도되는 것이다. 아름답거나 놀라운 대상을 볼 단시 느끼는 자극을 통해 트랜스 상태가 나타나기도 한다. 향수나 꽃향기와 같은 후각자극을 통해서도 나타난다. 그리고 공복 상태나 약물 복용과 같은 미각 자극을 통해서도 나타난다. 최면치료

황홀경에 빠져 춤을 출 때나 요가를 할 때, 깊은 호흡법과 같은 운동감각을 자극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더구나 요가나 사변 상태로도 나타나고 기도나 마인드 조율 기법이나 최면과 같은 트랜스 상태를 유도하는 방법을 통해서 트랜스 상태가 나타난다.

이와 같은 최면과 같은 트랜스 상태에서는 최면가의 암시를 수용하게 되어 최면치료가 이루어 지거나 본인의 무의식을 알아볼 수명 있는 것이다.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밀턴 에릭슨에 따르면 무의식적 마음이 언제나 듣고 있으며, 암시가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공명을 발견한다면 환자가 트랜스 상태에 있는지와 관계없이 최면적 영향력이 있는 암시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에릭슨은 여러 줄거리 간접 암시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통하여 무의식이 진료 과정에 활동적으로 참여하는지 알 운 있었다고 한다.

밀턴 에릭슨은 무의식적 마음을 의식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권위적인 암시는 마음에 저항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니 최면을 할 계기 권위적인 표현보다는 억압적이지 않은 표현이나 개방적인 표현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무의식적 마음은 개방성, 가능성에 반응하고 은유와 같은 상징과 같은 표현에 반응하여 응답한다고 한다. 트랜스 상태에서 무의식의 반응을 보면 평소에 긍정적인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것이 무의식에 좋은 영향을 줄 목숨 있다는 생각이 야외 것이다. 더욱이 일상생활에서도 트랜스 상태가 나타나기에 평소에 하는 말이나 행동도 중요하다고 할 고갱이 있다.

 이와 같이 트랜스 상태라는 것이 무언가에 집중하고 몰입되어 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 수명 있을 것이다. 트랜스 상태에서 무의식의 반응을 보면 명상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을 조금이나마 알 생목숨 있을 것이다. 명상도 마음에 집중하여 트랜스 상태에 들어간다고 볼 명 있기 때문이다. 트랜스 상태에 들어간 것처럼 집중해서 명상하고 무의식을 관찰한다면 명상도 올바로 되고 마음의 작용도 알아가게 될 것이다.